omniture

GSMA, 새로운 조사 결과 발표

GSMA
2022-10-20 16:43 1,147
  • 모바일 인터넷 '사용 격차', '커버리지 격차'보다 거의 8배 높은 것으로 나타나
  • 현재 전 세계 95%에서 모바일 광대역 네트워크가 제공되고 있지만, 해당 지역 인구의 40%는 온라인 접속을 방해하는 다른 장애물을 직면해 있어

런던, 2022년 10월 20일 /PRNewswire/ -- GSMA가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전 세계 32억 인구의 디지털 포용을 촉진하는 열쇠는 네트워크 커버리지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모바일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것이라고 한다. 

GSMA의 State of Mobile Internet Connectivity Report[https://www.gsma.com/r/somic/ ]에 따르면, 오늘날 세계 인구의 95%가 모바일 광대역 연결성이 제공되는 지역에서 거주하며, 해당 범위에 따라 전 세계 인구의 55%가 모바일 인터넷에 연결돼 있다고 한다. 나머지 5%("커버리지 격차")에 커버리지를 제공하는 것은 여전히 중요한 사안이다.

그러나 더 큰 문제도 있다. 바로 세계 인구의 40%에 해당하는 32억 명이 모바일 광대역 네트워크가 제공되는 지역에 거주하면서도 온라인 접속을 방해하는 장애물("사용 격차")에 당면해 있다는 것이다. 그 장애물은 다음과 같다.

  • 문맹률과 디지털 기술 부족
  • 저렴한 가격(특히 핸드셋의 가격)
  • 관련 콘텐츠와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
  • 안전과 보안 문제 및 접근성

이와 같은 문제는 특히 모바일이 주된 인터넷 접속 형태(대부분의 경우 유일한 인터넷 접속 형태)인 저소득 및 중소득 국가(Low- and Middle-Income Countries, LMICs)에 큰 영향을 미친다. 

세계 '비접속' 인구의 94%가 LMIC에 거주한다. 이들은 가난하고, 시골 지역에 거주하며, 여성일 가능성이 더 높다. 이들은 인터넷 접근성의 부족으로 인해 점점 더 온라인화 되는 세계에서 활발한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되며, 코로나19 팬데믹, 기후 변화, 치솟는 에너지 가격 및 생활비 위기로 인해 이어지는 경제적 및 사회적 혼란에 대처하는 능력이 떨어진다. 또한, 이들은 이와 같은 장애물 때문에 의료, 교육, 전자상거래, 금융 서비스 및 소득 창출 기회와 같은 중요한 정보와 서비스에도 접근하지 못한다. 

GSMA 사무총장 Mats Granryd는 "현재 세계 인구의 55% 이상이 모바일 인터넷 연결성의 변혁적인 힘을 통해 혜택을 보고 있다"라며 "전 세계 모바일 통신사는 세계 인구의 95%로 모바일 커버리지를 확장했고, 이 풋프린트를 늘리기 위해 매일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러한 성과를 축하해야 하지만, 이 때문에 훨씬 더 큰 문제를 외면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Mats Granryd 사무총장은 "모바일 광대역 네트워크가 제공되는 지역에서 거주하지만 아직 모바일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는 32억 명에게 다가가기 위한 여정에서 실질적인 진전을 이룰 때가 됐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전 세계 각국 정부와 단체는 모바일 산업과 함께 디지털 포용을 진정한 우선순위로 삼아야 할 것"이라면서, "모바일 인터넷 채택을 방해하는 장애물을 제공함으로써 경제 회복을 촉진하고, 사회적 이동성과 성평등을 개선하며,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삶을 변혁시킬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중요 경향

이 보고서는 '사용 격차' 해소에 점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역설하는 한편, 여러 가지 중요한 경향도 소개했다. 

  • - 모바일 인터넷 사용이 여전히 증가하고 있으며, 디지털 포용을 촉진하고 있다. 2021년 말 기준으로, 세계 인구의 55%에 해당하는 43억 명이 모바일 인터넷을 사용했다. 이는 2017년의 43%보다 오른 수치다. 
  • 작년에만 약 3억 명이 온라인에 접속했다. 2021년에 처음으로 모바일 인터넷을 사용하기 시작한 사람의 대부분은 전 세계 비접속 인구의 94%가 거주하는 LMIC 출신이다. 그 결과, LMIC 인구의 절반이 이제 처음으로 모바일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다. 
  • 전 세계적으로 보면, 지난 7년 사이에 커버리지 격차는 큰 감소세를 보였다. 모바일 광대역 네트워크 범위 밖에 거주하는 사람의 비율이 2015년 19%에서 2021년 말 5%로 감소했다. 그러나 아직 현실에 안주할 때는 아니다. 전 세계적으로 4억 명이 여전히 모바일 광대역 네트워크가 없는 지역에서 거주하며, 2018년부터 진전 속도가 느려지고 있다. 

인터넷 채택과 이용을 높이는 데 중요한 진전을 이뤘지만, 이 보고서는 지금까지 불평등한 성장률, 그리고 국가 간 및 하나의 국가 내에서 디지털 격차가 커지고 있다고 보고했다. 이 보고서는 디지털 격차를 좁히기 위해서는 강력한 집단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결론지었다. 이를 위해서는 모바일 통신사, 정책입안가, 국제 파트너 및 광범위한 민간 부문을 포함해 모든 이해관계자가 정보 기반의 집중적인 행동에 나서야 한다. 또한, 이를 통해 비접속 인구의 수요와 이들이 인터넷 접속 및 이용 시 당면하는 장애물을 해소해야 한다. 이 보고서는 영연방 개발사무소(Foreign, Commonwealth and Development Office, FCDO)와 스웨덴 국제개발협력청(Swedish Intern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Agency, Sida)이 GSMA Mobile for Development Foundation을 통해 자금을 지원했다.

올해 르완다 키갈리에서 열리는 MWC 아프리카 행사에서는 모바일 인터넷 사용 격차를 해소하는 데 초점을 맞출 예정이다. 이 행사는 다음 주에 시작된다. 참가 방법을 포함한 MWC 아프리카에 대한 추가 정보는 웹사이트 https://www.mwc-africa.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GSMA의 State of Mobile Internet Connectivity Report 2022는 웹사이트 https://www.gsma.com/r/somic/에서 확인할 수 있다.

GSMA 소개
GSMA는 모바일 생태계를 통합해 긍정적인 비즈니스 환경과 사회 변화의 기반이 되는 혁신을 발견, 개발 및 제공하는 글로벌 조직이다. GSMA의 비전은 연결이 가진 모든 힘을 발휘해 사람, 산업, 사회가 번영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모바일 생태계와 인접 산업 전반에 걸쳐 모바일 통신 사업자 및 조직을 대변하는 GSMA는 선을 위한 연결(Connectivity for Good), 산업 서비스 및 솔루션(Industry Services and Solutions), 지원 활동(Outreach)이라는 3가지 주요 요소를 구성원들에게 제공한다. 이러한 활동에는 정책 개선, 오늘날의 가장 중대한 사회적 과제 해결, 모바일 작업을 위한 기술 및 상호 운용성 지원, MWC와 M360 시리즈 등의 행사에서 모바일 생태계 소집을 위한 세계 최대의 플랫폼 제공 등이 포함된다.

더 자세한 내용은 웹사이트 gsma.com을 참조한다.

GSMA Connected Society 소개
Connected Society 프로그램은 개발도상국에서 서비스를 충분히 받지 못하는 인구 집단에 초점을 맞추고, 모바일 인터넷에 대한 접근성 및 모바일 인터넷 채택률을 높이기 위해 모바일 산업, 기술 업체, 개발 공동체 및 정부와 협력한다. 

이 보고서는 영연방 개발사무소(FCDO)와 스웨덴 국제개발협력청(Sida)의 자금 지원을 받아 GSMA Mobile for Development Foundation이 수행하는 프로젝트다. 보고서에 표현된 견해는 다른 조직의 견해와 반드시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자세한 내용은 웹사이트 https://www.gsma.com/mobilefordevelopment/connected-society/을 참조한다.

로고 - https://mma.prnasia.com/media2/1882833/GSMA_Logo.jpg?p=medium600

출처: GSMA